본문 바로가기
지끈거리는 통증
두통

두통은 증상명이자 질환명입니다. 각 상황에 따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통이란?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두통을 경험하며, 두통으로 인한 고통은 비일비재합니다. 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두통을 1차성 두통이라 하고, 특정 질병에 의한 두통을 2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 자체가 질병일 수 있지만, 특정 질병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각 상황에 따른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통 증상

  • 관자놀이 부위 통증
  • 지끈거리는 통증
  • 머리주위를 꽉 조이는 느낌
  • 눈 뒤에 무엇이 누르는 듯한 느낌

두통은 원인에 따라 그 양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머리 통증 외에 부가적인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뇌막염과 뇌염은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서 두통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통 종류

1차성 두통

긴장성 두통
1차성 두통의 절반 이상은 긴장성 두통에 해당합니다. 뒤통수부터 목 주변까지의 근육이 긴장하고 굳어지면서 두통으로 이어집니다. 이마, 볼, 목, 관자놀이까지 통증이 생깁니다.

편두통
관자놀이 부근에서 고동치는 느낌이 나면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장박동에 맞춰 지끈거리는 증상이 4시간 이상 지속되고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합니다. 구역·구토가 동반됩니다.

군발두통
한쪽 눈·관자놀이·이마 주변이 유독 아픕니다. 다른 두통과 다르게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몇 주일에서 여러 달에 걸쳐서 매번 같은 시간과 밤에 일어납니다.

2차성 두통

경추성 두통
목 근처에서 시작해 통증이 후두부(머리 뒷부분)로 퍼집니다. 심해지면 귀와 눈까지 아픕니다. 경추디스크, 경추신경 손상 등으로 인해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비동 두통
통증이 이마와 코 주변 부위인 부비동 부근에서 시작돼 양쪽 눈 사이로 퍼집니다. 부비동염은 콧 속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부비동염이 생기면 머리가 무거운 증상도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턱관절 두통
관자놀이 부근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을 씹을 때 쓰는 근육인 저작근은 턱부터 관자놀이까지 길게 붙어 있습니다. 저작근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턱관절 두통까지 나타납니다.

두통 원인

두통의 원인은 종류별로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개인마다 복합적인 요소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현대인들에게는 직장과 인간관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아지면서 두통이 심각하게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앉은 자세

거북목, 일자목과 같은 나쁜 자세로 인한 목 주변 통증은 충분히 잦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날씨

구름이 많이 끼고 기압이 낮아질 때, 평소 편두통을 앓는 분들이 자주 두통이 재발하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체내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두개골에 압력을 상승시킬 수가 있어 두통의 연관성이 있습니다.

편두통 완화시키는 방법

스트레칭 : 근육의 긴장을 풀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편두통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민트차 : 진정 효과, 스트레스 해소 효능이 있어 편두통 통증완화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커피 : 혈액량과 압력을 증가시켜 뇌 수용체에 자극이 줄어들어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